생명존중을 위한 교육심리학

"생명존중을 위한 교육심리학"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정식등록번호: 보건복지부장관승인 LSL

과목소개

  • 담당교수: 박아청
  • 수업방식: 온라인 중심
  • 강의차수: 39차시
  • 강의시간: 8주
  • 수 강 료: 150,000원
  • 자격증발급비: 80,000원

생명존중을 위한 교육심리학란?

- 정신보건법 제13조(지역사회정신보건사업 등), 자살예방 및 생명존중문화 조성을 위한 법률 시행령 제5조 등에 의한 국가/지역단체 및 민간분야 단체의 활성화 및 관련 전문가의 인력이 요구됨.
- 자살예방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에 있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학교중심 활동이라할 수 있다. 이에따라 학교중심의 자살예방 프로그램개발이 필요하며, 이에 필요한 기본 기술은 교육심리학을 근간으로 구성될 것이다. 학교내외의 피교육자에 대한 심리적 변형을 인지하고 이를 통해 청소년 자살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대응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이 필요하다.

수강대상

  • 학력에 관계없이 life saver 를 취득하고자 하는 자
  • 자살예방 관련 교육 전문가가 되고자 하는 자
  • 청소년 심리에 관심있는 자
  • 심리상담가로 활동을 원하는 자
  • 생명존중교육협의회 전문강사로 활동을 원하는자
  • 심리상담센터
  • 아동심리상담사
  • 아동 및 청소년 교육에 관심있는 자

활동유형

  • 관련직종
    • 청소년의 발달과 심리를 이해한다.
    • 청소년의 자살과 비행 및 폭력에 대하여 이해하고 예방방법 및 청소년기의 특수성을 이해한다.
    • 청소년기에 가지는 고독과 좌절을 교육심학적인 접근을 통하여 이해한다.
    • 청소년의 생활지도와 상담이 어떻게 이루어지며 다양한 상담기술을 이해한다.
  • 관련직종
    • 학습평가방법과 평가이론에 대하여 숙지하고 툭수성을 파악한다.
    • 청소년을 위한 상담사로 활동.
    • 생명존중교육협의회 전문강사로 활동.
    • 생명존중교육협의회 전문위원 활동.

강의계획서

박아청교수님

  • 연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 석사
  • 일본 국립 오사카대학교 박사
  • (전)계명대학교 사범대학교 교육학과 학장
  • (전)게명대학교 평생교육원 원장
  • (전)게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원장
  •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원
  • 일본 교육심리학회 정회원
  • 미국 미조리주립대학(KMUC) 사범대학 교육학과 연구교수
  • 한국발달심리학회 이사
  • 전국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장협의회 회장
  • 전국대학교 교육대학원장협의회 회장
  • 한국심리학회 회장
  • 한국아동교육학회 회장
  • 인하대학교 사범대학교 교육학과 초빙교수
  • 1강청소년의 발달

  • 2강청소년의 발달

  • 3강청소년의 발달

  • 4강청소년의 신체발달과 심리

  • 5강청소년의 신체발달과 심리

  • 6강청소년기의 자아각성과 위기유발

  • 7강과보호시대의 청소년

  • 8강과보호시대의 청소년

  • 9강청소년의 친우관계

  • 10강청소년의 친우관계

  • 11강청소년의 개인차

  • 12강청소년의 개인차

  • 13강청소년의 개인차

  • 14강청소년의 개인차

  • 15강청소년의 개인차

  • 16강청소년의 자살

  • 17강청소년의 자살

  • 18강청소년의 비행과 폭력

  • 19강청소년의 비행과 폭력

  • 20강청소년의 비행과 폭력

  • 21강청소년의 고독과 좌절

  • 22강청소년의 고독과 좌절

  • 23강청소년의 학습지도

  • 24강학습과 관련된 요인

  • 25강생활지도의 개관

  • 26강상담의 기본원리

  • 27강상담이론

  • 28강집단상담과 가족상담

  • 29강학교에서의 생활지도 및 상담의 적용

  • 30강정신건강

  • 31강정신건강

  • 32강건강한 성격

  • 33강건강한 성격

  • 34강정신건강의 요인

  • 35강학교에서의 정신건강

  • 36강스트레스의 대처

  • 37강평가의 관점 및 분류

  • 38강평가도의 양호도

  • 39강종합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