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존중을 위한 교육심리학

"생명존중을 위한 교육심리학"

과목소개

  • 담당교수: 박아청
  • 수업방식: 온라인 중심
  • 강의차수: 39차시
  • 강의시간: 5주
  • 수 강 료: 150,000
  • 자격증발급비: 80,000원

생명존중을 위한 교육심리학란?

- 정신보건법 제13조(지역사회정신보건사업 등), 자살예방 및 생명존중문화 조성을 위한 법률 시행령 제5조 등에 의한 국가/지역단체 및 민간분야 단체의 활성화 및 관련 전문가의 인력이 요구됨. - 자살예방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에 있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학교중심 활동이라할 수 있다. 이에따라 학교중심의 자살예방 프로그램개발이 필요하며, 이에 필요한 기본 기술은 교육심리학을 근간으로 구성될 것이다. 학교내외의 피교육자에 대한 심리적 변형을 인지하고 이를 통해 청소년 자살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대응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이 필요하다.

수강대상

  • 학력에 관계없이 life saver 를 취득하고자 하는 자 자살예방 관련 교육 전문가가 되고자 하는 자 청소년 심리에 관심있는 자심리상담가로 활동을 원하는 자생명존중교육협의회 전문강사로 활동을 원하는자심리상담센터아동심리상담사아동 및 청소년 교육에 관심있는 자

활동유형

  • 교육기관
    • 청소년의 발달과 심리를 이해한다. 청소년의 자살과 비행 및 폭력에 대하여 이해하고 예방방법 및 청소년기의 특수성을 이해한다. 청소년기에 가지는 고독과 좌절을 교육심학적인 접근을 통하여 이해한다. 청소년의 생활지도와 상담이 어떻게 이루어지며 다양한 상담기술을 이해한다. 학습평가방법과 평가이론에 대하여 숙지하고 툭수성을 파악한다.청소년을 위한 상담사로 활동.생명존중교육협의회 전문강사로 활동.생명존중교육협의회 전문위원 활동.
  • 관련직종

강의계획서

박아청교수님

  • 연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 석사
  • 일본 국립 오사카대학교 박사
  • (전)계명대학교 사범대학교 교육학과 학장
  • (전)계명대학교 평생교육원 원장
  • (전)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원장
  •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원
  • 일본 교육심리학회 정회원
  • 미국 미조리주립대학(KMUC) 사범대학 교육학과 연구교수
  • 한국발달심리학회 이사
  • 전국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장협의회 회장
  • 전국대학교 교육대학원장협의회 회장
  • 한국심리학회 회장
  • 한국아동교육학회 회장
  • 인하대학교 사범대학교 교육학과 초빙교수
  • 1강청소년의 발달

  • 2강청소년의 발달

  • 3강청소년의 발달

  • 4강청소년의 신체발달과 심리

  • 5강청소년의 신체발달과 심리

  • 6강청소년기의 자아각성과 위기유발

  • 7강과보호시대의 청소년

  • 8강과보호시대의 청소년

  • 9강청소년의 친우관계

  • 10강청소년의 친우관계

  • 11강청소년의 개인차

  • 12강청소년의 개인차

  • 13강청소년의 개인차

  • 14강청소년의 개인차

  • 15강청소년의 개인차

  • 16강청소년의 자살

  • 17강청소년의 자살

  • 18강청소년의 비행과 폭력

  • 19강청소년의 비행과 폭력

  • 20강청소년의 비행과 폭력

  • 21강청소년의 고독과 좌절

  • 22강청소년의 고독과 좌절

  • 23강청소년의 학습지도

  • 24강학습과 관련된 요인

  • 25강생활지도의 개관

  • 26강상담의 기본원리

  • 27강상담이론

  • 28강집단상담과 가족상담

  • 29강학교에서의 생활지도 및 상담의 적용

  • 30강정신건강

  • 31강정신건강

  • 32강건강한 성격

  • 33강건강한 성격

  • 34강정신건강의 요인

  • 35강학교에서의 정신건강

  • 36강스트레스의 대처

  • 37강평가의 관점 및 분류

  • 38강평가도의 양호도

  • 39강종합정리

로딩: 0.12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