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존중을 위한 교육심리학"
- 정신보건법 제13조(지역사회정신보건사업 등), 자살예방 및 생명존중문화 조성을 위한 법률 시행령 제5조 등에 의한 국가/지역단체 및 민간분야 단체의 활성화 및 관련 전문가의 인력이 요구됨. - 자살예방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에 있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학교중심 활동이라할 수 있다. 이에따라 학교중심의 자살예방 프로그램개발이 필요하며, 이에 필요한 기본 기술은 교육심리학을 근간으로 구성될 것이다. 학교내외의 피교육자에 대한 심리적 변형을 인지하고 이를 통해 청소년 자살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대응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이 필요하다.
1강청소년의 발달
2강청소년의 발달
3강청소년의 발달
4강청소년의 신체발달과 심리
5강청소년의 신체발달과 심리
6강청소년기의 자아각성과 위기유발
7강과보호시대의 청소년
8강과보호시대의 청소년
9강청소년의 친우관계
10강청소년의 친우관계
11강청소년의 개인차
12강청소년의 개인차
13강청소년의 개인차
14강청소년의 개인차
15강청소년의 개인차
16강청소년의 자살
17강청소년의 자살
18강청소년의 비행과 폭력
19강청소년의 비행과 폭력
20강청소년의 비행과 폭력
21강청소년의 고독과 좌절
22강청소년의 고독과 좌절
23강청소년의 학습지도
24강학습과 관련된 요인
25강생활지도의 개관
26강상담의 기본원리
27강상담이론
28강집단상담과 가족상담
29강학교에서의 생활지도 및 상담의 적용
30강정신건강
31강정신건강
32강건강한 성격
33강건강한 성격
34강정신건강의 요인
35강학교에서의 정신건강
36강스트레스의 대처
37강평가의 관점 및 분류
38강평가도의 양호도
39강종합정리